반응형
컨슈머 오블리주 개념과 의미 - 컨슈머 오블리주는 기업이 생산하는 물건이나 재화 자체를 일컫기 보다는 그 재화를 만든 기업이 얼마나 사회적 책임을 지는 기업인지가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컨슈머 오블리주 태동
흔히 오뚜기의 갓뚜기 신드롬이 있는데 오뚜기가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이고 도덕적인 신념을 갖고 재화를 파는 기업이라는 인지가 널리 퍼졌기 때문에 갓뚜기라 칭송하면서 이왕이면 오뚜기를 소비하려는 것도 컨슈머 오블리주가 발휘되었기 때문이다.
X세대는?
X세대는 경험의 맛을 알게 된 첫 세대로써 해외에서 들어온 새로운 브랜드나 명품, 트렌드, 해외 팝송이나 소비 트렌드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대중문화를 활발히 소비했지만 다른 한 켠으로는 차를 사고 집을 장만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도 했다.
Y세대는 어떠한가
Y세대는 돈을 쓰거나 소비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소비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풍토로 바꾼 첫 세대이다. 자기 집이나 차를 사기 위해서 올인하기 보다는 차라리 여행이나 공연에 투자하는 즐거운 계획을 신봉하고 즐거워 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젝스키스, HOT 등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대해 덕질을 하고 끊임 없이 사는 것을 귀하게 여기고 있다.
와이세대가 물건 자체가 아닌 기업이 지닌 사회적 가치를 따지게 된건 소비자가 착해서가 아니라 소유보다 경험에 중점을 두면서 소비행위 자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기때문. (다이소, 미니소 등 판매하는 예쁜쓰레기의 매출증가). 컨슈머 오블리주 개념과 의미
반응형
'맛따라 멋따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세 쏘스치킨 출시 (쏘스치킨 뜻, 가격 정보) (0) | 2024.02.27 |
---|---|
번아웃 직장인 현실적 해결방법 (0) | 2023.11.21 |
사세치킨 윙봉이 정확히 어느부위? (0) | 2023.11.16 |
댓글